티스토리 뷰
포크레인 기사는 건설 현장에서 무거운 물체를 옮기거나 땅을 파는 작업을 담당하는 전문 직종입니다. 포크레인 조작에는 상당한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기사에게만 업무가 맡겨진다고 합니다.
포크레인 역할과 중요성
포크레인 다른 이름으로 굴착기라고도 부릅니다. 건설 현장에서 흙이나 자갈 등을 파거나 이동하는 작업은 건설 작업의 기초를 이루므로 중요한 업무입니다.
포크레인 기사 자격증
포크레인 기사로 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굴착기 운전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데요, 이 자격증은 국토교통부에서 주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진행합니다. 한편 '91.10.31일까지만 해도 대통령령 제13494호에서는 '굴삭기운전기능사'였으나, 현재는 [굴착기 운전기능사]가 정확한 명칭입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은 필기의 경우 2022년 기준 80%의 합격률, 실기의 경우 40% 정도로 비교적 쉬운 편이며, 미성년자도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찍이 기술을 연마해 프리랜서로 뛸 수 있는 한 가지 수단이라고 봅니다.
포크레인 기사의 수입 | 연봉
포크레인 기사의 수입은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소속 회사나 작업 환경, 경제 상황, 개인이 포크레인을 소유하고 있는지 여부, 그리고 포크레인의 크기 등은 모두 수입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기 소유의 포크레인을 가지고 일하는 경우:
- 시급: 평균적으로 7만 원에서 50만 원
- 월급: 약 1000만 원
단, 포크레인 매입 비용, 관리 비용, 수리 비용 등을 고려해야 함
회사 소속의 포크레인을 사용하는 경우:
- 일당: 평균적으로 15만 원
- 연봉: 약 3500만 원 내외
단, 근무 회사나 환경, 개인 포크레인 소유 여부, 크기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포크레인 기사의 취업 전망
최근 대규모 정부 정책사업과 민간주택 건설 증가로 인한 수요 상승으로 포크레인 기사 채용 전망은 밝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취업처로는 건설 업체, 건설 기계 대여 업체, 광산, 시도 건설 사업소 등이 있습니다.